중요한 문서나 서류 그리고 소중한 사진과 동영상을 USB에 보관하곤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USB를 가지고 있어야만 문서작업이 가능한 불편함이 있었죠. 하지만 요즘에는 구글 드라이브나 네이버 클라우드를 통해서 간단하게 자료를 보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구글 드라이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웹 기반 오피스 서비스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웹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따로 설치가 필요하지 않으며 무료라는 점이 매우 매력적인 구글 드라이브입니다.

 

종종 외부에서 내가 작업하던 문서나 파일을 찾아야 할 때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 중이라면 이보다 편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건 오직 구글 계정뿐입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무료이기 때문에 접근성도 좋고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또한 매우 간단하여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및 장점 첫 번째,

웹 서비스 기반의 문서 작성 도구

구글 드라이브 용량은 15GB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구글 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하신 분은 저장 용량 구매를 해주시면 됩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구글 드라이브는 자체 웹 기반의 문서 프로그램이 있는 아주 편리한 클라우드입니다. 이는 문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환경에서도 웹 기반에서 자유롭게 문서작성과 수정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직장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가 깔려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대학생들이 사용하는 개인용 PC나 노트북에서 문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거액을 주고 구입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만 알고 있다면 무료로 문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쏟아지는 리포트를 작성하고 조별과제도 구글 드라이브 공유를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Wed office tool

Google문서는 워드

Google스프레드시트는 엑셀

Google프레젠테이션은 PDF

이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다른 기능은 모두 비슷하며 기존에 사용하던 문서 프로그램과 크게 다르지 않아 금방 적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문서 프로그램은 내가 링크를 공유한 사용자와도 실시간으로 동시에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기존의 문서 프로그램과의 차이점입니다.

 

 

구글(Google)로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BY 길벗] 언택트 시대, 구글 서비스로 업무 생산성 높이기검색부터 메일, 그리고 오피스 프로그램까지!...

m.post.naver.com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및 장점 두 번째,

협업 및 공유 가능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구글 드라이브 공유 방법

작업 중이던 문서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공유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및 그룹 추가'에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쉽게 구글 드라이브 공유가 가능합니다.

 

자체 웹 기반 문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문서 프로그램이 깔려있지 않은 환경에서도 웹 기반으로 자유롭게 서로 동시에 작업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공유 방법 너무나도 쉽고 간편하여 대학생들의 조별과제 혹은 직장인들의 협업을 도와주는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및 장점 세 번째,

아이폰에서도 사용 가능

 

마이크로오피스 같은 경우에는 아이폰에서 쉽게 문서가 열리지 않을뿐더러 작성하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구글 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하셨다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갤럭시뿐만 아니라 아이폰에서도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구글 드라이브 앱을 설치하여 아이폰에서도 문서 작성과 수정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컴퓨터가 없어도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협업 및 구글 드라이브 공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드라이브를 계속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 더 이상 무거운 외장하드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및 장점 네 번째,

사진 저장은 구글 드라이브 용량 제외

 

작업하던 문서나 서류뿐만 아니라 사진 또한 소중하게 저장하고 오래 간직하고 싶은 자료인데요.

 

소중한 사진을 저장할 때마다 구글 드라이브 용량이 줄어든다면 속상하겠죠?

 

다행히 구글 드라이브의 사진 용량 축소 기능을 사용하여 업로드하면 구글 드라이브 용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저장이 가능합니다.

 

사진 저장은 용량을 차지하지 않은 완전한 무료!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및 장점 다섯 번째,

백업과 동기화가 구분

 

백업과 동기화의 차이점은?

백업은 내가 선택한 자료를 구글 드라이브에 옮겨 놓는 것입니다.

동기화는 구글 드라이브와 내 컴퓨터를 동일하게 만들어 주는 작업입니다.

 

필요한 문서를 삭제하였는데 백업은 하지 않고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만 해두었다면

필요한 문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

 

다른 클라우드와 드라이브는 백업이 별도로 있지 않고  동기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위와 같은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백업과 동기화가 구분되어 있어야 하겠죠?

 

다행히도 구글 드라이브는 동기화뿐만 아니라 구글 드라이브 백업을 지원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2가지

첫 번째, 크롬에서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합니다.

웹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입니다.

매번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할 때마다 크롬 창을 열어 접속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위와 같이 크롬 창에서 구글 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하여 원하는 문서작업 및 구글 드라이브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매번 웹으로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하기 번거로우시다면

아예 구글 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포털 사이트에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검색하여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컴퓨터에 구글 드라이브를 설치하여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drive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개인용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Google 드라이브 용량

이제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금세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이제 컴퓨터의 콘텐츠를 안전하게 구글 드라이브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를 눌러 주세요.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Google 계정에 로그인하면 Google Drive 로그인이 됩니다.

구글 계정을 입력하세요.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

확인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

백업을 원하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반드시 사진 및 동영상 업로드 크기를 고품질로 해주세요.

 

고품질로 하여야 구글 드라이브 사용 용량을 무료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작업이 끝나면 구글의 웹 기반 문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아이콘이 배경화면에 뜹니다.

 

본인이 필요한 문서작업을 위한 아이콘을 눌러 문서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크롬 창에서 진행했던 것과 똑같이 구글 드라이브 공유 및 협업이 가능합니다.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 구글 드라이브 로그인하지 않음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구글 드라이브 공유 방법 구글 드라이브 용량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구글 드라이브 파일 삭제 구글 드라이브 로그인 오류 구글 드라이브 사본 만들기 구글 드라이브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