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제닉

안녕하세요. 요즘 어찌나 더운지 여름이 다가온 것을 실감할 만큼 더운 날씨입니다. 이미 코앞으로 다가온 여름을 신나게 보내기 위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두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습니다. 저도 더워진 날씨 때문에 민소매를 입을 일이 잦아지면서 겨드랑이 살이 신경 쓰입니다.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과 다이어트 코치들이 넘쳐나는 SNS 속에서 나에게 딱 맞는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찾기란 정말 쉽지 않습니다.  SNS에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들도 많고 프로틴 추천, 비타민 추천, 다이어트 약, 다이어트 보조제, 다이어트 보조제 추천 등 수많은 추천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넘쳐나는 정보 중 하나인  고지방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 다이어트 방법은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세계 각국에서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키토제닉'다이어트입니다.

 

키토 제닉의 정의

키토제닉이란 사전적 의미는 케톤 생성체이며, 의학용어로 케토시스 상태에 머무리는 식단을 말합니다. 

 

▼케톤 생성체란? 

포도당은 글리코겐이 되고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되듯이 지방은 케톤체가 됩니다. 즉, 지방대사를 통해 나온 부산물입니다. 지방을 태워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부산물이 케톤체인 것이죠.

 

▼케토시스란?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몸의 연료로 쓰는 상태를 가리켜 키 토시스라고 합니다. 즉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 중 한 가지 방법입니다. 여러 가지 저탄 고지 식단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타이트하게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것이 키토 제닉 다이어트입니다.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을 제한하면 천천히 에너지원으로 쓰이던 탄수화물은 결국 고갈되고, 우리 몸은 대체 에너지원을 찾기 시작합니다. 바로 그때 우리의 몸은 생존을 위해 지방을 케톤체로 변환시켜 에너지원으로 쓰게 됩니다.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어 체지방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키토제닉

 

키토 제닉의 유래

우리나라에서 키토 제닉은 체중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식이요법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원래 키토제닉은 뇌전증과 간질환 환자들을 위해 개발된 식이요법이었습니다. 과거의 황제 다이어트와 비슷한 점이 많지만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것이죠. 

 

즉, 키토 제닉은 체줌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식이요법이 아닌 환자들의 건강상태를 호전시키기 위한 식단으로써 치료에 목적을 두고 탄생한 식이요법입니다. 실제로 키토제닉을 시행한 환자들중 약 20~30%에서 경련이 90% 이상 억제되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키토제닉 식단

키토 제닉 식단은 식사에서 탄수화물을 완전히 제한하거나 최소한의 양만 먹는 대신 좋은 지방과 단백질 위주로 식사하는 것입니다. 지방 70% : 단백질 24% : 탄수화물 5%의 비율을 유지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키토제닉 식단이라고 합니다.

 

매번 키토제닉 식단을 챙기기 어렵기 때문에 키토제닉 식단 구성을 만들어 정기배송해주는 업체도 생겼습니다.

 

▼키토제닉 식단 정기 배송

 

식단 주문하기 | 키플

키플 식단 프로그램과 함께 안전하고 즐거운 키토제닉 라이프를 경험해 보세요

ketopeople.co.kr

 

▼ 섭취 가능한 음식

녹색과 적황색 채소 - 양배추, 아보카도,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양파, 버섯, 시금치 등

오일 -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돼지기름 등

지방이 붙은 고기 - 소, 돼지, 닭, 오리, 양 등 신선한 고기류

달걀노른자 

버터 - 가공버터 제외

견과류 - 아몬드, 마카다미아, 호두 등

건강한 식물성 지방 (코코넛 버터)

방탄 커피 

고지방 유제품 - 생크림, 치즈 등

 

육류는 무항생제 고기를 추천합니다. 

 

매 끼니를 집에서 챙길 수 없는 분들을 위해 시중에는 방탄 커피 그리고 방탄 스무디 등 버터가 함유된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견과류 중에서는 탄수화물 함유량이 높은 땅콩과 캐슈너트은 피해야 할 재료입니다. 마카다미아와 호두는 지방함량이 높아 괜찮습니다.

 

▼ 피해야할 음식

밀가루 음식

과당 음료

과자

쌀과 같은 곡류

뿌리채소 

베리류를 제외한 대부분의 과일

우유와 저지방 유제품

감미료

고구마 감자

 

키토 제닉 다이어틀 하기 위해서 키토제닉 식단을 짜려면 제한되는 재료들이 정말 많습니다. 언제나 키토제닉 도시락을 준비해서 다닐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런 불편함을 캐치한 많은 업체들이 키토제닉 도시락을 선보이고 있으니 검색해 보셔도 좋을 것같습니다. 

 

그 외에도 키토 제닉 김밥, 키토 제닉 치즈, 방탄커피, 방탄 스무디 등의 많은 키토제닉 제품들이 있다고 합니다.

 

▼ 영양제 추천

키토제닉 식단을 실시하면서 챙겨 먹으면 좋은 영양제들

- 오메가 3

- 크릴 오일

- 유산균

- 비타민 B군

 

키토제닉 도시락

 

키토 제닉 다이어트 장점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발표된 많은 장점들 있습니다.

첫 번째, 체중감소

두 번째, 인슐린 정상화

세 번째, 포만감

네 번째, 장 건강 회복

다섯 번째, 노화 속도 저하

여섯 번째, 염증 수지 저하

일곱 번째, 근육 회복 속도 향상

 

키토 제닉 다이어트 부작용

감기와 같은 증상 또는 무기력. 식단 초기 1~2주 사이에는 무기력함이나 감기와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수일 내에 이런 증상은 없어집니다. 일종의 금단 현상으로 수분과 나트륨을 충분히 섭취해주면 피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키토제닉 도시락

코로나 19 사태 전까지는 수영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있었는데, 수영장이 열지 않아 속상합니다. 운동을 마음 편히 할 수 없는 요즘 같은 때에 다이어트 관리를 위해서 키토 제닉 다이어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단백질보충제부작용도 겪었던 저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단백질 위주가 아닌 지방 위주의 식단에 마음이 끌리네요. 

 

 

엄정화·한혜연·현아, '다이어트 비법' 따라해볼까

[서울=뉴시스]이수민 인턴 기자 = 다이어트의 계절, 대한민국에 여름이 찾아왔다

www.newsis.com